KBSO::인사말
   






   

 

       

 

 인간의 행복은 생각하고, 행동하고, 그것을 느끼는 데에서 시작됩니다. 이러한 인간의 활동을 주관하는 사령부는 뇌입니다. 중요한 인체 기관인 뇌의 물리적인 법칙을 연구하는 것은 과학과 의학의 발전뿐 아니라 문화와 역사, 인문학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인류 문화와 역사는 인간이 사고하고 느끼며,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기를 반복하며 형성되는데, 이 모든 과정은 뇌 작용의 산물이기 때문입니다.

 뇌는 인류가 시작될 때부터 중요한 신체 기관이었으며, 미래 연구 분야에서도 중요한 분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인류가 존재하는 한, 뇌 연구는 매우 중요한 학문 분야이고, 개발할 영역이 무궁무진합니다. 의학의 영역을 넘어 IT•NT•BT 등의 분야에서도 뇌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활발하게 연구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또한 뇌의 작용 원리와 의식 현상의 관계를 적용해 의학과 공학 뿐 아니라 마케팅과 교육, 인공지능 개발 등 다양한 분야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전문가의 배출과 뇌 연구와 관련된 첨단 산업도 계속해서 발전할 것입니다.

 올해로 10회를 맞는 한국 뇌 캠프는 뇌 연구의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매우 뜻 깊은 대회입니다. 이 대회에 참여한 여러분들은 21세기 인류 최후의 연구 영역인 뇌 과학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대회를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발견하는 참가자도 있을 것이며, 향후 전공 선택과 진로 설정에 도움을 받는 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바쁘신 일정 가운데도 귀한 시간을 내어 한국 뇌 캠프의 특강과 질의응답을 맡아 주신 여러 교수님들께도 마음 깊이 감사드리며, 과학에 대한 열정과 호기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2018년 11월
서유헌


 

 

한국뇌교육학회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